▲ 교체되기 전 안양천 조명등 모습
 ▲ (좌)교체된LED조명(우)교체되지 않은 나트륨등 비교

- 양천구, 오는 6월까지 안양천 내 낡은 조명등 283개를 절전형 LED등 으로 전면 교체

- 안양천 내 구민 야간보행 안전 확보 효과 기대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오는 6월까지 안양천 내 낡은 조명등 283개를 절전형 LED등기구로 전면 교체한다.

안양천에는 총 531개의 조명등이 있다. 기존에 설치됐던 나트륨 조명등은 소비전력이 높고 에너지 효율이 낮은 단점이 있었다. 또 멀리서 사물을 식별하기 어렵고 주황색 계열의 빛이 다소 어두워 구민들이 야간에 산책하거나 자전거 타는데 불편을 겪기도 했다. 이에 양천구는 예산에 맞춰 해마다 꾸준히 나트륨등을 LED등으로 교체해 왔다. 지난해까지 총 248개의 등을 교체 완료했다.

올해는 국비 총 3억 8천만 원을 확보하여 아직 교체되지 않은 283개의 조명등(오금교~양화교 5.4㎞ 좌측 구간)을 절전형 LED등기구로 전면 교체한다. 단, 예산절감을 위해 등주(조명기구를 지지하는 기둥)는 기존 등주를 활용한다.

이번에 교체될 절전형 LED등은 전력 사용량이 기존 나트륨등보다 40% 정도 적어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조명의 수명은 3~4배가량 긴 반면 탄소 배출량은 적어 환경보호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이 완료되는 오는 6월에는 지금보다 한층 더 밝은 하천 산책로가 조성되어 구민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야간 보행을 할 수 있다.

이번 공사과정에서는 누전 위험이 있는 노후 지중전선(기상재해로부터 송전선을 지키기 위해 지하에 매설한 전선)과 분전반 교체도 함께 실시해 전기 누전으로 인한 안전사고도 예방할 계획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국가 하천인 안양천의 생태환경 보호를 위해 지난해 10월 안양천을 낚시·취사·야영금지구역으로 지정한데 이어 이번 조명등 교체공사를 실시함으로써 민선7기 6대 비전인 생태도시 에코(eco) 양천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원녹지과(☎2620-359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