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천구, 22일(화) 주민참여 기구인 ‘주민자치회’ 발대식 개최

 ▲목3동 주민자치학교 수업모습

 

▲신정3동 주민자치 단체사진

[Tnews]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오는 22일(화) 오후 2시 해누리타운 해누리홀에서 새로운 주민참여기구인 주민자치회 출범을 기념하는 ‘주민자치회 발대식’을 개최한다.

주민자치회는 기존에 운영되었던 주민자치위원회를 보다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실현할 수 있는 형태로 개편한 기구다.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가 자치회관 운영에 관한 심의·의결 및 동 행정에 대한 협의 권한만 가졌던 것과 달리, 주민자치회는 마을문제 해결을 위한 자치계획 수립과 실행 등에 직접 참여하는 실질적인 권한을 갖게 된다.

또한 동 지역사회 대표기구로서 주민들의 자치활동을 지원·운영하며 주민참여예산 사업선정, 행정사무 위탁운영 등을 통해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역할도 수행한다.

구는 작년 10월 <양천구 주민자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을 완료했다. 주민자치회 운영을 전 동으로 확대하기에 앞서 우선 5개동(목2동, 목3동, 신월5동, 신정3동, 신정4동)에서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22일 열릴 발대식은 신월1동 퓨전난타팀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위촉장 수여 ▲주민자치회 홍보동영상 시청 ▲실천선언문 낭독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된다. 이날 위촉될 주민자치회 위원은 총 234명으로 위원자격 필수요건인 주민자치학교 6시간 이수를 완료했으며, 정원 50명이 초과된 동에서는 수료자 중 공개 추첨을 거쳐 선정됐다.

발대식 이후 주민자치회는 2월까지 자조모임 개최와 임원 선출을 마치고 운영세칙을 수립하여 분과위원회를 구성한 후,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7월 주민총회에서 자치계획을 의결할 예정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주민자치회 위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분과위원회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만큼, 많은 주민들이 풀뿌리 민주주의를 경험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주민들이 지역문제 해결에 스스로 의견을 내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