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8월 개관준비중인 키지트 방문한 뉴질랜드 웰링턴 부시장과 김수영양천구청장
▲쿵쾅쿵쾅 꿈마루놀이터 모습

[Tnews]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양천공원 내 지난 5월 조성을 완료한 ‘쿵쾅쿵쾅 꿈마루 놀이터’와 연계하여 오는 18일 10시 실내놀이공간(키지트)를 개관한다.

야외놀이터의 경우 미세먼지 많은 날, 너무 춥거나 너무 더운 날, 눈·비 등 갑작스러운 기후 변화 시 이용이 어렵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야외놀이터 ‘쿵쾅쿵쾅 꿈마루 놀이터’와 연계한 키지트(연면적165.95㎡) 조성으로 국내 최초 사계절 이용 가능한 실·내외 통합놀이터 공간이 완성됐다.

키지트는 창고로 방치되고 노후한 양천공원 야외무대 지하를 구조안전진단을 통해 구조보강, 방수공사 등을 시행하여 안전도를 높이고, 놀이공간으로 변신하였다. ▲영유아 아지트 ▲중앙놀이공간 ▲다목적실 ▲수유실 ▲화장실 등을 설치하여 영유아 및 어린이, 보호자 등 이용자 모두가 이용가능하다.

특히 ‘쿵쾅쿵쾅 꿈마루 놀이터’가 물놀이터, 모래놀이터, 야외무대 놀이터(뱃놀이터, 미끄럼틀) 등 동적인 시설 위주라면, 키지트는 숨바꼭질 아지트, 소규모 놀잇감, 환경·예절과 관련된 교육시설 등이 위주가 되는 정적인 시설로 공간에 대한 균형을 맞췄다.

또한 키지트 내에는 놀이활동가(유아 및 아동 관련 전문가 및 놀이전문가) 2명을 배치, 이들은 실내외 놀이공간의 안전을 관리하고 다양한 어린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 특별조정교부금 5억원이 투입된 키지트 사업은 디자인 구상에서부터 설계·시공단계까지 수 차례에 걸쳐 어린이, 장애 및 아동관련 전문가, 지역주민으로 구성 된 주민운영협의체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향후 주민봉사자(키지트 맘, KIGIT MOM)을 모집하여 운영까지 함께하여 민관협치 거버넌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키지트 이용 요금은 무료이며,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월요일 및 공휴일 휴관) 10시~17시30분까지 운영(12시~13시 준비 및 청소시간)한다. 또한 어린이들 안전사고 예방 및 쾌적한 환경유지를 위하여 0세~9세(만8세, 초등학교 2학년)까지 이용가능하며, 영유아 및 어린이와 보호자의 동반입장이 필수다.

유치원 및 어린이집 등의 단체이용은 양천구청 홈페이지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한 예약제이며, 개인은 현장방문제로 이용가능하다. 양천구청 홈페이지 및 키지트 앞 게시판에 게시된 키지트 이용수칙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사계절 이용 가능한 키지트, 쿵쾅쿵쾅 꿈마루 놀이터, 베이비존, 유아숲터(2018.10월 조성) 일대에서 영유아 및 어린이·보호자가 모두 함께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놀이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전국 최초 실내외 통합놀이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