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선정된 개울 도서관 치매극복도서 코너

[Tnews]양천구(구청장 김수영) 갈산도서관(양천구 목동남로4길 48-6)이 중앙치매센터가 선정하는 ‘2018년 치매극복 선도도서관’에 선정되었다. 지난해 선정된 개울도서관에 이어 두 번째다.

‘치매극복 선도도서관’은 공공도서관 내에 치매관련 도서 및 자료를 비치하여 치매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올바른 치매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선도도서관 지정에 따라 갈산도서관은 9월 말 현판식을 가지고 10월부터 본격적으로 3층 종합자료실 내에 치매정보도서 코너에서 치매극복 관련 도서 및 최신 국가치매관리사업 홍보물과 관행물을 비치하여 운영한다.

더불어 양천구치매안심센터가 양천경찰서와 협업하여 지역 내 치매 어르신 실종 시 조속한 발견을 위해 ‘치매 어르신 실종예방 지문사전등록 서비스’를 공동으로 시행한다.

지문사전등록 서비스란 실종에 대비해 경찰시스템에 지문과 얼굴사진, 보호자 연락처, 기타 신상정보를 등록해두고 실종 시 등록된 자료를 활용하여 보다 신속히 실종자를 찾아주는 서비스다.

이번 지문사전등록을 위해 치매안심센터에서는 경찰청 지문사전등록시스템 접근 권한을 부여받고 자체 지문스캐너 등 지문인식사전등록 장비를 구축했다.

지문사전등록을 희망하는 어르신이나 보호자는 양천구치매안심센터(☎2698-8680)로 문의하면 된다.

양천구 관계자는 “정기적인 치매 도서 구입, 치매검진 및 교육의 장 마련 등으로 지역사회의 치매 허브 역할을 적극 나설 것.”이라며 “앞으로도 관내 여러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치매 걱정 없는 건강한 양천을 만들기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