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길찾기, 주소, 시설명, 연락처, 지도 연결 등 현재 위치의 다양한 세부 정보 확인할 수 있어

- 급경사지, 쉼터, 화장실 등 안전․편의시설 정보도 담아…위치파악 쉽도록 안심번호도 제공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스마트한 구로명품올레길 서비스’ 사업을 펼친다.

 

구로구는 “주민들이 구로명품올레길을 더욱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한 구로명품올레길 서비스’를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

 

구로명품올레길은 관내 산림, 하천, 도심을 연결해 만든 총 길이 28.5㎞의 산책로다. 2012년 산림형 1코스(계남근린공원), 2코스(매봉산~와룡산), 3코스(천왕산), 2013년 하천형 3개 코스(안양천, 도림천, 목감천)를 완공하고, 2014년에는 도심형 2개 코스(중앙로, 디지털로)와 산림형 4코스(개웅산)를 개통했다.

 

구로명품올레길은 코스의 경사가 완만하고 풍경도 좋아 개통 이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건강을 위해 올레길을 걷는 주민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지리에 어두운 주민 또는 외부에서 온 여행객들은 안내 표지판만으로는 길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구로, 양천, 부천 둘레길이 모두 이어져 있어 갈림길에서 종종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구로구가 스마트한 구로명품올레길 서비스를 마련한 것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구 홈페이지(구로소개>구로자랑거리>구로명품올레길)와 모바일 앱(트랭글 실행>구로명품올레길 검색)을 통해 구간별로 시작부터 종점까지의 상세한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위치를 클릭하면 길찾기, 주소, 시설명, 연락처, 지도 연결 등의 세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모바일 앱을 실행하면 내비게이션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보행취약자, 여성 등의 안전을 위해 올레길 내 급경사지, 계단, 쉼터, 운동시설, 화장실, 약수터 등의 안전 및 편의 시설 정보도 제공된다.

모바일 앱에는 각 구간별 현재위치를 알려주는 안심번호가 표시돼 비상 상황 발생 시 안심번호만 알려주면 이용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구로구는 서비스 구축 과정에서 공무원들이 직접 올레길을 돌며 위성측량(GNSS기기 활용)을 실시해 정확한 위치 좌표 데이터를 구축했고, 이를 통해 5000만원 상당의 예산도 절감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올레길 이용 전 구로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 다운을 통해 올레길 코스, 안전‧편의시설 정보 등을 확인하면 편리하게 올레길을 걸을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민간 업체와 협업을 통해 이용 거리, 코스 완주 인증, 건강 수첩 등의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