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까지 정책방향 및 추진과제 등 모색

▲ 인천광역시
[Tnews]인천광역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GCF를 경제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방향과 추진과제들을 모색하기 위한 'GCF 연관산업 육성과 송도 녹색기후금융도시 조성 방안 연구용역'을 내년 3월말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시와 산업부는 공동으로 산업연구원과 계약을 맺고 2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양 기관 이번 연구용역을 추진하게 된 배경에는 시기적으로 크게 두 가지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는 GCF가 개발도상국 지원사업을 확대해 감에 따라 한국기업(기술)의 GCF 프로젝트 수주를 높이고 해외사업 확장을 위해 체계적인 GCF 연관산업 육성과 지원의 필요성이다.

둘째는 기후변화대응 기술을 보유한 기업, 연구기관, 금융기관, 컨설팅 업체 등을 송도에 집적화해 GCF 인증기구, 국가지정기구 등의 이해 관계자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비즈니스를 추진할 수 있는 장(場)의 필요성이다.

국가기획자문위원회에서는 지난 7월 '인천송도를 녹색환경금융도시로 조성'을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시도별 지역공약의 하나로 포함했다.

연구용역 역시 이와 관련한 GCF를 활용한 연관산업의 육성과 함께 에너지 신산업을 중심으로 4차 산업 육성방안은 물론 송도를 중심으로 하는 녹색기후금융도시 조성 방안과 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그 동안 GCF 유치에 따른 기대효과가 지역사회의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가 있어왔다.

그러나 이는 GCF의 기금이 직접적으로 국내로 유입할 수 없는 운영체계를 잘 이해하지 못한데서 오는 막연한 기대감에 따른 결과이기도 하다.

GCF 사무국에는 266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으며 내년 말까지 110명의 정규직원 증원과 GCF 사무국 운영비 670억원을 승인해 이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도 늘어날 전망이다.

개소한지 만 4년이 돼가는 상황을 감안하면 GCF의 성장속도는 이례적이라 할 수 있다.

이밖에도 인천시는 내년에 제48차 IPCC 총회와 WMO 제17차 농업기상위원회 총회를 유치한 바 있다. 이런 국제행사를 유치할 수 있었던 데에는 GCF가 송도에 소재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부각됐으며, 또한 GCF에서 IPCC 총회 인천 개최를 지지하고 많은 도움을 줬다

시 관계자는“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보다 나은 정책방향과 전략적인 과제를 도출해 GCF에 대한 지역사회의 기대에 부응해 나아겠다”면서, “GCF를 국가경제와 연관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역량만으로는 부족하고 정부, 산업계, 지역사회 등이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